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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우회 절대 안돼!’ 은마아파트 간다회서 국토부 원희룡 장관


몇 주전 은마아파트 재건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오늘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은마아파트 간담회에서 밝힌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노선의 우회를 요구하는 서울 강남구 은마아파트 주민들에게 “막연한 불안감을 확산시키며, 국가사업을 방해하고 선동하는 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강경하게 말한 내용을 주제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은마아파트 간담회에 참석한 원희룡 장관 / 국토부



원희룡 장관은 23일 서울 강남구민회관에서 GTX-C 노선과 관련해 은마아파트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었고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매일 30만명 이상 시민의 발이 될 GTX-C가 더이상 미뤄져서는 안 된다”며 “‘23년 착공·’28년 개통이라는 정부가 국민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말했습다.

경기 양주와 수원을 연결하는 GTX-C 노선은 삼성역∼양재역 구간에서 은마아파트 지하를 약 50m 관통하게 설계되었는데 은마아파트 주민들은 재건축을 앞둔 아파트 지하를 GTX가 통과하면 안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노선 변경을 요구하고 있었죠

이에 대해 원 장관은 GTX는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한 국가 핵심사업이며 건설 공법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먼저 GTX는 60m 이상 대심도 터널공사이고, 은마아파트 구간은 발파방식이 아닌 첨단 기술력이 총동원되는 TBM 공법으로 계획돼 있으며 GTX는 주택가뿐만 아니라 한강 하저도 통과하는데, 단순히 지하를 통과한다는 사실만으로 위험하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라는 이유를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더불어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이나 주민들을 선동하는 식으로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고 방해하는 행위가 계속된다면 행정조사라든지, 사법 조치도 할 것 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과연 님비 현상으로 봐야 하는게 맞는지 그리고 공익과 사익을 다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은 정말 없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만드는 일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urj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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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j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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