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교육'

‘생존급부제도’ 알고 계세요?

종신보험은 대부분 사람들이 꺼려하는 보험입니다.
왜냐하면 종신보험은 나를 위한 보험이 아니라 나보다 더 소중한 가족을 위한 보험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종신보험을 가입한 가장들이 문득 생각합니다.

CI보험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생존급부 제도를 활용하자

내가 죽으면 보험금이 나오는데 내가 안 죽고 크게 다치면 어떡하지?

보험금이 안 나오면
가족의 생계가 힘들어질 텐데…..,

결국 죽기 전 심각한 질병에 걸리면 보장을 하나도 못 받는다는 점이 굉장히 회의적이었어요.


이러한 니즈를 파악한 보험사는 2세대 종신보험을 개발합니다. 보험기간은 종신으로 동일한데 죽기 전에 치명적인 질병으로 경제적 타격을 받을 때에는 원래 주기로 한 사망보험금을 미리 당겨서 주자는 개념을 적용해요.

보장해 주는 질병을 치명적 질병(Critical Iillness)으로 한정하였고, 영문 이니셜을 활용하여 CI 보험으로 불렀어요.


치명적 질병의 종류에는 중대한 암, 중대한 급성심근경색증, 중대한 뇌출혈 등 말 그대로 치명적 질병을 보장해 줘요.

보장금액을 얼마나 당겨서 주냐면 그건 상품의 종류마다 달랐습니다. 1종은 사망보험금의 50%까지 미리 주고, 2종은 사망보험금의 80%까지 미리 주었어요.

그리고 나머지 잔여 사망보험금은 나중에 사망 시에 지급을 합니다.

이러한 상품구조 개선을 통해 치명적 질병이 걸리면 치명적 질병에 대한 보장도 받고 잔여 사망도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또한 치명적 질병이 발생하지 않아도 예전과 동일하게 사망 시에 보장을 받는 거고요.

CI 보험은 종신보험을 가입해도 본인은 보장받지 못한다는 기존의 불편한 인식을 무력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정말 유용한 Tip을 하나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CI보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기존 종신보험만으로도 사망보험금을 치료비로 당겨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피보험자가 사망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정 조건에 부합한 경우 피보험자의 사망보험금을 미리 지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죽음을 앞둔 피보험자의 생존을 위해 필요한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사망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미리 지급하는 제도로 생존급부 제도라고도 해요.

종신보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유용한 기능일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에 해당되신다면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생존급부 제도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urjent

Share
Published by
urjent

Recent Posts

While you are at it ~ 하는 김에 영어로 쉽게 말하기

While you are at it ~ 하는 김에 영어로 쉽게 말하기 "While you are at…

23시간 ago

카카오톡 업데이트 논란, 친구 탭과 광고 문제 총정리

카카오톡 업데이트 논란, 친구 탭과 광고 문제 총정리 카카오톡이 등장한 지 15년 만에 처음으로 대규모…

23시간 ago

3500억 달러 요구? 대통령실, 단호히 거부

3500억 달러 요구? 대통령실, 단호히 거부 최근 국제 무역 질서와 외교 현안에서 대한민국의 입장이 주목받고…

24시간 ago

실업급여 반복 수급과 제도 개선 필요성

실업급여 반복 수급과 제도 개선 필요성 실업급여는 실직자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재취업을 돕는 중요한 사회적 안전망입니다.…

24시간 ago

전산 마비 사태와 수기 행정의 부활 디지털 전환의 교훈

전산 마비 사태와 수기 행정의 부활 디지털 전환의 교훈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를 자랑한…

1일 ago

김정은 생모 고용희와 북한 권력의 민낯

김정은 생모 고용희와 북한 권력의 민낯 북한은 늘 ‘백두혈통’이라는 신화를 강조하며 세습 정권을 정당화해 왔습니다.…

1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