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업공개’ IPO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기업 관련 뉴스를 보면
‘OOO기업, 내년 상장 목표, 금년 하반기 내 기업수순 밟아’
와 같은 헤드라인을 볼 수 있죠.
기업들이 복잡할 것 같은 ‘기업공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궁금하지 않으세요?
아보다 – 아는 만큼 보인다와 함께 궁금하지 않아도 출발!
IPO (Initial Public Offering)란 기업이 처음으로 외부 투자자에게 자사의 주식을 공개 매도하는 것입니다.
보통 거래소나 코스닥 등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업은 돈, 바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 공개를 합니다.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데요.
은행 등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하거나, 누군가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입니다.그 중 기업공개는 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자사 주식을 파는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으는 거죠.
예를 들면 애경산업이 대표적인 사례가 될 수 있겠는데요. 3월 13일부터 14일 사이에 기관투자자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받고 3월 넷째 주에 코스피 시장에 정식 상장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상장으로 확보된 자금을 새로운 화장품 개발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을 공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죠
1. 기존에 발행했던 주식을 매각하는 경우
2. 자본금을 늘려 새로이 발행하는 신주를 판매하는 신규상장
신규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행 상장규정상 주요 상장요건은 대표적으로
① 당해 주식의 발행회사가 설립 후 3년이 경과하고 계속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을 것
②자기 자본이 100억 원 이상이고 상장 예정 주식총수가 100만 주 이상일 것
③매출액이 최근 3사업 연도 평균 200억 원 이상이고 최근 사업연도에 300억 원 이상일 것
④소액 주주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의 총수 및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가 상장 신청일 현재 발행 주식총수의 30% 이상일 것등의 영업실적과 주식 소유 분산 등에 관한 여러 가지 조건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규상장되는 주식 정보에 대해 알고 싶다면 어디로 가야 할까요?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 사이트인 DART (http://dart.fss.or.kr/ ) 에서 신규상장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DART 링크]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DART에서는 재무제표에 대한 정보와 신규상장 주식의 청약, 경쟁률, 공모 가격, 상장 후 주주 지분율 변동 등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I beg to offer 제 생각은 달라요 영어로 쉽게 "I beg to differ"는 상대방의 의견에…
고속버스 와이파이 무료, 넷플릭스도 유튜브도 끊김 없이! 주요 노선 속도 체크 긴 시간을 버스에서 보내며,…
While you are at it ~ 하는 김에 영어로 쉽게 말하기 "While you are at…